비트코인 급등? 비트코인 ETF 승인 및 반감기란?

최근 비트코인 시세가 2,200만원에서 4,600만원으로 6개월만에 2배이상 올랐는데요. 이러한 이유는 비트코인 ETF 승인 가능성과 내년 5월의 비트코인 반감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비트코인 ETF란 무엇인지, 비트코인 ETF가 승인되면 뭐가 좋은지, 비트코인 반감기에 대해 알아보고 비트코인 투자시기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1. 비트코인 ETF란? 비트코인 ETF 승인 가능성은?

비트코인 ETF를 알기 위해서는 ETF가 무엇인지 먼저 알아야합니다. ETF는 거래소에서 주식처럼 자유롭게 사고 팔 수 있으면서, 내가 원하는 종목에 투자해주는 펀드입니다.

예를 들어, 2차전지 ETF라고 하면 거래소에서 2차전지 ETF를 다른 사람들과 사고 팔 수 있고, 2차전지 ETF에 투자하면 ETF를 발행한 증권사는 투자금을 2차전지 주식에 투자합니다. 따라서 OOO ETF라고 하면 OOO에 투자하는 ETF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비트코인 ETF는 거래소에 상장되어 주식처럼 거래됩니다. 우리는 비트코인 ETF를 주식처럼 사고 팔수도 있고 비트코인 ETF를 투자하면 비트코인을 직접 사지 않아도 비트코인에 투자한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즉, 바이낸스, 업비트, 빗썸 등 코인거래소에 가입하지 않고 비트코인 ETF를 구매하기만 하면 비트코인이 오를 때 비트코인 ETF도 오르기 때문에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금융회사에서 투자하기 때문에 거래소 파산, 해킹 등에 안전합니다.

현물 ETF 승인 기대감…연중 최고치 갈아치운 비트코인 (naver.com)

최근에 이러한 비트코인 ETF가 곧 승인된다는 많은 기사와 보도, 그리고 증권사의 분석 리포트가 나오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ETF 승인되면 왜 비트코인이 크게 오른다고 이야기하는 것일까요?

위의 자료는 NH투자증권에서 2023년 10월 30일에 발간한 “2024년 비트코인이 온다”라는 보고서의 내용인데요. 비트코인 ETF의 승인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승인되는 경우 100억달러에서 3000억 달러의 자금이 비트코인을 매수할 것이라고 합니다.

비트코인 ETF가 승인되면 기관이나 투자자가 비트코인 ETF를 손쉽게 투자하고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100억~3000억 달러의 ETF 투자금이 비트코인을 추가로 매수한다는 것이죠.

비트코인 ETF를 출시하겠다고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에 신청한 금융회사는 세계 1위의 ETF 운용사 블랙록를 포함하여 인베스코, 피델리티 등 세계 최고의 금융회사들입니다. 이러한 증권사들이 투자하는 이유는 바로 운용 및 거래수수료 입니다.

NH투자증권의 보고서에 따르면 비트코인 ETF의 수수료는 1~2% 정도 예상되며, 비트코인 ETF가 시장에서 거래될 때마다 거래 수수료 등 많은 수수료를 챙겨갈 수 있게 됩니다.

내년 1분기에 비트코인 ETF가 승인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분석하였습니다. 따라서 비트코인 ETF가 승인되면 이후 금융회사의 비트코인 ETF 출시 및 투자자의 자금이 유입되어 비트코인의 가격은 상승할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2. 비트코인 반감기

비트코인 ETF 승인 뿐만 아니라 비트코인 반감기가 오면 비트코인이 크게 상승할 것이라고 많은 기관과 투자자들이 확신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비트코인 반감기는 무엇일까요?

비트코인의 총 발행량은 2,100만개로 많은 채굴업자들이 비트코인을 채굴하고 있는데요. 위의 표를 보시면 비트코인의 총 공급량에 따라 비트코인의 채굴량이 줄어들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2024년에는 비트코인 채굴량이 6.25개에서 3.125개로 줄어드는데요. 비트코인의 공급량이 그만큼 줄어들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가격이 크게 오른다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은 지금까지 3번의 반감기를 겪었는데요.

지금까지 비트코인 반감기가 일어날때마다 비트코인이 상승하기 시작했으며 결국 비트코인을 비롯한 코인판의 불장이 시작되었습니다. 3번의 반감기 이후 비트코인은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3. 비트코인 투자 방법

그렇다면 우리는 비트코인에 지금이라도 투자해야하는 것일까요? 제가 추천드리는 비트코인 투자방법은 일정한 주기(매달, 매주 등)로 적립식으로 구매하는 것입니다. 종잣돈이 있든 월급의 일부를 구매하든 매달, 매주 구매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주식 투자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이 적립식 투자인데요. 그 이유는 적립식 투자는 내가 투자한 매입가를 계속 낮춰주기 때문입니다. 민수가 매달 100만원씩 투자를 합니다. 투자를 하다보면 투자한 주식이 내려가다가 올라가는 모습을 보입니다.

민수가 1000원에 몰빵한 것이 아니라 1000원에도 사고 800원에도 사고 600원에도 사고 계속 샀기 때문에 민수의 평균 매입가는 계속 낮아지게 됩니다. 그러다 민수가 투자한 주식이 1000원에 도달하자 37%의 수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비트코인을 매달, 매주 적립식으로 투자하되 투자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바이낸스나 업비트, 빗썸 같은 코인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을 구매하여 모으는 방법과 하드월렛을 통해 비트코인을 모으는 것입니다.

코인거래소에 투자하면 아주 편리하게 모을 수 있지만 매번 가격을 확인하게 되어 떨어지면 불안하고 금방 못버티고 팔아버리기 때문에 나노렛저 같은 하드월렛에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4. 결론

비트코인 투자는 예금, 적금, 부동산, 주식투자와 같이 이제 피할 수 없고 아주 중요한 투자수단이 되었습니다. 필자는 비트코인의 이번 투자가 일반 투자자들이 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 비트코인 ETF 승인과 비트코인 반감기라는 호재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매우 기대되는 투자처입니다. 투자금의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꼭 비트코인을 적립식으로 투자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oading